Zettelkasten 추천 도서

Zettelkasten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How to take smart notes
저자인 Sönke Ahrens는 Duisburg-Essen 대학에서 교육철학을 가르고 있습니다. 그는 'How to take smart notes'를 통해 니콜라스 루만이 어떻게 zettelkasten을 만들고 사용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Zettelkasten 노트 필기 방식에 대한 구체적이 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Zettelkasten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입문서입니다. 아쉽게도 국내에 번역본은 없는 듯합니다.
아마존에 독자들의 리뷰를 살펴 보면, 많은 독자들이 책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작가를 꿈꾸었지만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고 했던 분들이 이 책을 통해 방법을 찾았다고, 또 어떤 분은 박사 과정을 수월하게 마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Nat Eliason은 이 책에 대한 포스팅을 올리고 zettelkasten에 대한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포스팅 마지막 부분에 전체를 6가지로 요약한 내용이 있습니다.
1. Grab your own copy of How to Take Smart Notes2. Get a good notebook for taking notes as you read3. Handwrite ideas as you have them while reading, and reference where they came from4. Upload your highlights and ideas once you finish a book5. File those ideas in their most useful contexts6. Use those ideas to create new works! 1. 'How to take smart notes' 책을 읽어라2. 책을 읽으면서 노트 필기를 할 수 있는 좋은 공책을 사용해라3. 책을 읽으면서 손을 직접 공책에 아이디어와 출처를 기록해라4. 책을 완독하면, 하이라이트와 아이디어를 업로드해라5. 이런 아이디어를 매우 잘 맞는 맥락 속에 저장해라6. 이런 아이디어를 새로운 결과물로 만들어내는 데 사용해라
이 책은 마지막 챕터는 'Make it a habit'입니다. 즉 노트 필기를 생활화하라는 것입니다. Zettelkasten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이지요. 머릿속에 남아있는 아이디어는 사라지지만, 노트 필기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오늘부터라도 노트 필기를 생활화해보는 것은 어떨까요?